1. 문화와 인성의 정의
문화와 인성은 문화에 따라 인성(人性)이 어떻게 다르냐 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문화 인류학자들에 의하면 문화란 집단적(集團的)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삶의 방식(方式)이고 인성이란 개인 내에 존재하는 삶의 유형이라 하였다.
타일러는 문화를 “문화 또는 문명이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추적하는 데 중점을 둔 일본 연구와 동아시아의 지식 공유와 교류에 중점을 둔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 「야나기타 쿠니오의 일국민속학과 식민주의에 대한 일고찰」, 「일본식 근대호적기술의 전개과정과 이에 및 이에제도」, 「근대일본국민국가의 국민화 과정
일본의 선구적인 시도─보덕사법 3. 농업 근대화와 ‘녹색혁명’ 10 농촌진흥과 민속사회 1. 시모고토사키야마(下五島崎山)의 입지와 지역 상황 2. 사키야마의 농업과 지역사회 3. 농업 진흥과 사회변동 4. 사키야마의 경험과 사람들의 인식 5. 지역의 내발적 발전 11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 1. 일본의 특
인류학적 의미를 무시해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지로부터 그가 지적하는 것은 음식에 대한 물질적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흔히 ‘음식 문화’라는 말을 쓰곤 하는데, 그는 ‘음식 문화’란 말은 음식을 단지 ‘음식물’로 격하시키고 그것은 음식에 대한 연구를 단지 물질적인 면에 머물
근대어 등의 구분도 있다. 요컨대, 국어의 수호는 이런 전통의 발전적 전승이다. 특히 문물이 반영된 어휘는 본래어 외에 한자어, 외래어가 포함돼 다양하다. 그 한자어는 한자 전래 이래 거의 2천년 전통의 우리말이다. 거기에는 붓, 보배, 다홍 등에 인의, 읍양, 격물, 이기 등 어려우나 요긴한 것도 허
Ⅰ. 서론
메이지유신(明治維新)은 일본이 근대국가로 전환하는 계기가 된 정치적사건이었다. 일본은 이를 통해 중앙집권체제로 나아가게 되었다. 우선 메이지 정부는 일본의 정치, 군사, 산업, 교육 분야를 관리하고 조정함으로써 근대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메이지 초기에는 정부가 일본의 근대
일본도 해낼 수 없는 위대한 대중문화로 한민족으로서 자부심을 가질만하다.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 신문, 소설 등이 대중문화를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들은 많은 사람들이 보고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집단지성의 형태를 띠고 있어 대중문화를 선도했다고 볼 수 있다.
인류학 혹은 민족학의 개념으로서 한 민족을 특징짓거나 분류하는 기준의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한국어는 이와 같이 민족의 관점에서 가령 한어, 몽고어, 일본어, 영어 등 다른 민족어와 구별되는 한국민족의 언어라는 개념이다. 이에 대하여, 국어는 그 말이 속하는 국가의 관점에서 보고 이르는 개념
근대의 인간학은 현대인들에게 높은 편의와 효용을 제공해 주었으나 그에 못지않게 수많은 폐단을 발생시켰다. 앞으로의 논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인간학 자체에 대하여 알아보고, 많은 방식의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들 중에서 문화인류학과 문화인류학에서 바라보는 인간에 조건에 대해 살펴볼
Ⅰ. 서론
지리적으로 볼 때 일본은 인류가 이동하는 선의 끝이었다. 더 이상 나갈 데가 없는 일본열도에 장시간에 걸쳐 여러 인종이 계속해서 상륙하고, 그들이 혼합을 거듭하면서 일본인이라고 하는 인종이 빚어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의 형질인류학에서는 종래 불변이라고 일러